티스토리 뷰

니콜에 이어 강지영마저 현 소속사와 재계약을 하지 않는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카라의 존속 여부를 두고 갑논을박이 한참이다. 먼저 카라의 해체를 반대하는 입장은 니콜과 강지영의 팀내에서의 영향력을 근거로 해체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카라의 인기가 주로 구하라로부터 시작한 점과 니콜과 강지영이 팀내 메인 보컬이 아니였던 만큼 굳이 해체로 가지 않고 새로운 멤버 한 두명을 영입하여 다시 활동하는 게 옳다는 입장이다. 해체를 주장하는 입장은 카라의 상징성과 향후 활동을 계속할 때 카라가 안고 가야할 불명예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두 의견 모두 맞는 말이다. 카라의 인기 중 구하라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은 게 사실이고, 니콜과 강지영이 팀내 메인 보컬이 아니었던 것도 사실이다. 또 카라의 해체를 주장하고 있는 측에서 근거로 제시하고 있는 불명예 문제도 충분히 예견할 수 있는 문제다. 지금 티아라를 보면 알 수 있는 것처럼 자의든 타의든 걸 그룹이 멤버를 교체하고 활동을 계속 이어간다는 것은 엄청난 불명예와 비난을 감수해야 할 일이다. 어느 측의 주장이 더 올바른 주장일까.


개인적으로 카라가 해체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 해체하는 게 옳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세 가지다. 첫 번째 이유는 카라가 니콜과 강지영의 탈퇴 이후 새 멤버를 영입하여 활동을 계속 이어나가는 것은 자살 행위와 다를 바 없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이번 사태를 바라보는 많은 사람들이 니콜과 강지영의 팀내 영향력을 근거로 활동을 이어 나가도 상관이 없다고 주장하지만 이런 주장은 숲만 보고 나무 하나 하나를 제대로 살펴보지 않은 주장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카라 내에 강지영과 니콜의 영향력이 낮고 팬이 없다고 해도 못해도 몇 백명은 될 것인데 만약 카라가 새 멤버를 영입하여 활동을 이어 나간다고 하면 과연 가만히 있을까. 과거 사례에 비춰봤을 때 이들 중 대부분은 카라에서 관심을 거두겠지만 몇 명은 분명 카라를 상대로 안티 활동을 펼칠 것이다. 이는 두고두고 카라에게 큰 부담이 될 것이 안 봐도 뻔하다.



두 번째 이유는 카라가 가지는 상징성에 있다. 카라는 우리나라에서 성공한 몇 안 되는 걸 그룹에 속하고 그 속에서도 소녀시대와 함께 최고로 뽑히는 걸 그룹이다. 그만큼 많은 걸 그룹이 카라를 보고 성장했고 카라와 비슷한 전략을 세워 데뷔했다. 실패한 걸 그룹도 있고 성공한 걸 그룹도 있지만 분명한 것은 카라가 많은 걸 그룹의 '표준 모델'이라는 것이다. 이런 걸 그룹이 이번 문제로 진흙탕 싸움을 하고도 활동을 지속하는 것이 과연 좋은 행보일까. 멤버 한 두명이 탈퇴해도 아무 상관없는 척 다시 활동하는 것은 좋은 선례가 아니라 생각한다.


마지막 이유는 과거 사례에 비춰봤을 때 '재기에 성공해도 욕 먹는 꼴' 밖에 되지 않을 것이 분명하기에 해체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멀리가지 않고 지금도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티아라를 보고 카라의 미래를 예측 할 수 있다. 티아라가 카라만큼 성공한 걸 그룹은 아니지만 분명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걸 그룹인데 티아라는 항상 악플에 시달리고 있다. 과거 좋지 않은 사건에 휘말리고도 새 멤버를 영입하여 활동을 지속하는 것이 욕을 먹는 주된 이유다.


성적은 국내 시장에서 탑을 달리는 성적이지만 많은 이들이 티아라를 인정하고 있지 않다. 과거 좋지 않은 사건에 휘말리고도 무슨 생각으로 활동을 계속하냐는 게 지금의 여론이다. 카라는 그동안 '생계형 아이돌'에서 성공한 아이돌로 화려하게 활동을 해왔다. 국내는 물론 일본, 동남 아시아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는 남아있는 멤버들과 소속사의 결정에 있지만 부디 카라라는 명성에 상처가 나는 선택은 하지 않았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