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3 연예계 결산 ①] 08년 샤이니, 09년 2NE1, 10년 Miss A, 11년 에이핑크, 12년 엑소. 이들은 최근 5년 간 데뷔한 각 연도를 대표하는 아이돌이다. 소녀시대 등 1기 아이돌의 성공 이후 시장성이 인정받은 아이돌은 가요계에 정말로 물 밀듯이 쏟아졌다. 셀 수 없이 많은 아이돌이 쏟아졌고 그만큼 실패도 많았지만 매해 우리는 진흙 속에서 진주를 찾아내듯 실력있고 대중성도 갖춘 아이돌을 발견할 수 있었다. 하지만 금년 2013년도는 예외인 듯 하다.


2013년에 데뷔한 아이돌 중 대중이 인식하고 있는 아이돌은 전무하다. 대중이 인식할 만큼의 성적을 거둔 아이돌이 없기 때문이다. 또 한 번 음악 프로그램 무대에 선 후 이후 활동을 하지 않는 아이돌이 많기 때문이다. 11월 기준 2013년에 데뷔한 아이돌은 총 18팀이다. 모두 공중파나 케이블 음악 프로그램에서 한 번 이상 무대를 선보인 아이돌이다. 이 기준에 충족하지 못한 금년도 데뷔 아이돌은 찾을 수가 없었다. 쉽게 말해 매해 한 팀 이상의 아이돌이 성공했고 대중의 사랑을 받았지만 2013년도 데뷔 아이돌들은 불운을 면치 못한 것이다.


 2013 데뷔 남자 아이돌

소년공화국, 방탄소년단, 퓨어, LC9, 스피드, 아이콘 아이즈, 퓨어, 히스토리, 세이예스, 엠파이어, 탑독

 2013 데뷔 여자 아이돌

비비팝, 핫트래빗걸스, 퍼플레이, 레이디스 코드, 딜라잇, 투아이즈, 베스티, 와썹



이들이 성공에 실패한 이유는 세 가지다. 가장 중요한 것이 아이돌 소속사의 크기다. 에이핑크를 제외하고는 각 연도에 큰 성공을 거둔 아이돌 대부분이 유력 기획사 소속이다.(08년 샤이니 - SM, 09년 2NE1 - YG, 10년 Miss A - JYP, 12년 EXO - SM) 소속사의 크기가 중요한 이유는 그만큼 음악 프로그램에 출연할 횟수와 언론에 노출될 횟수가 많아진데에 이유가 있다. 한 번이라도 더 노출된다면 그 그룹이 성공할 가능성은 자연스럽게 더 높아지게 된다.


두 번째 이유는 뮤직뱅크, 음악중심 등 지상파와 M 카운트 다운 등 케이블 음악 프로그램의 몰락에 있다. 과거 유명 기획사 소속 아이돌이 아니라도 대중에게 자신들을 인식 시킬 수 있던 이유는 음악 프로그램에 있다. 한 회당 수 십 팀이 출연하는 만큼 신인 아이돌에게도 그 기회가 돌아갔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음악 프로그램 시청률이 하락하고 대중의 관심에서부터 멀어지면서 방송에 설사 출연한다고 해도 대중의 관심을 받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졌다.


세 번째 이유는 아이돌 시장의 포화에 있다. 동방신기의 대성공 이후 10년여가 흐른 지금 한국에는 아이돌이 넘쳐난다. 유명 기획사 출신의 아이돌이 아니라면 주목을 못받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왕성하게 활동 중인 아이돌 그룹만 해도 30그룹이 넘고 각 그룹 당 멤버가 5명이라고 가정, 150명이 넘는 아이돌이 활동 중이다. 종합 편성채널 등으로 방송 프로그램 수가 늘어났다고 해도 아이돌 만으로 프로그램을 채울 수 없는 없다.



아이돌이 포화에 이른 만큼 새로운 아이돌이 비좁은 시장을 뚫고 성공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찐한 아쉬움이 남는 것도 사실이다. 유명 기획사 소속이 아니라면 성공하기 어렵다는 것은 아이돌을 꿈꾸는 수 만 명의 아이들의 꿈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기 때문이다. 실력과 대중성이 인정 받는다면 흔히 말하는 '인생 역전'을 할 수도 있었던 연예계마저 강력한 뒷배경이 없으면 성공 할 수 없다는 것을 보고 있으니 정말로 쓸쓸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