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한민국이란 이 나라에서 대중에게 알려진 사람으로 살아가기가 영 쉬운 게 아닙니다. 사소한 잘못에도 방송 하차, 혹은 중요 직분 하차 요구는 물론이고 시기를 잘못 만나면 큰 사건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방송 출연 정지 처분 혹은 해고 조치까지 받을 정도로 대한민국에서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사람으로 살아가기가 정말로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런 사람들이 살아가기 힘든 이유는 대중들의 물 불 안 가리는 비난 여론 공세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인터넷이 발달 하면서 좋은 점도 생겼지만 그 후유증으로 악플러들이 창궐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웬만한 마녀사냥은 언론의 주목도 못 받을 정도로 악화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단 한 명, '경이롭다'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비난 여론 공세를 피해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MBC 무한도전, SBS 런닝맨, KBS 해피투게더의 MC를 맡고 있는 유재석인데요. 최근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유재석 출연료에 대한 부분은 충분히 비난 받을 소지가 있는 대목입니다. 대부분의 대중이 기사의 내용을 꼼꼼이 살핀 후 내용을 판단하기 보다는 헤드라인만 읽고 기사 내용을 판단 한다는 가정 하에 말입니다. 하지만 유재석에 대한 비난은 눈 씻고 찾아 봐도 찾을 수가 없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이었다면 이는 엄청난 비난의 소재가 되었음은 물론이거니와 마녀사냥까지 진행 될 수 있을 만한 소재입니다.


그러나 유재석은 그런 비난을 아무리 찾아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악플러들이 주로 활동 한다는 유명 커뮤니티 사이트를 살펴봐도, 매일 수 천개의 악성 댓글이 달리는 주요 포털에 송고된 기사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을 봐도 유재석 출연료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는 찾아 볼 수 없습니다. 아무리 유명 스타고 많은 대중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사람이라고 해도 비난성 반응은 지금까지 언제나 터져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유재석은 그런 비난을 찾아 볼 수 없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유재석이 돈 문제에 대해 언급 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비난 여론이 생겨나지 않고, 오히려 '대통령 추천'이라는 소리까지나 나오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큰 이유는 유재석은 절대 돈 이야기를 방송에서 꺼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돈을 주지 않는 방송이어도 언제나 최고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어느 때는 돈을 받기 위해 나온 사람이라기 보다는 진정으로 방송을 즐기기 위해 돈 한 푼 안 받고 나오는 사람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 만큼 유재석은 돈보다는 방송을 먼저 생각하고, 시청자와의 약속을 소중하게 생각 한다는 것인데요. 이러니 유재석에 대한 비난은 없을 수 밖에 없는 듯 합니다. 조금 과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는 없지만, 오히려 지금 상황은 유재석을 공격하는 언론 매체가 업무 마비를 당하고, 조금이라도 비꼬는 사람의 신상 정보가 공개 되는 상황입니다.

늘 언론이 마녀사냥의 소재를 던져주면 이에 대해 각종 의혹과 루머성 이야기를 쏟아내던 네티즌들과 대중이 역으로 행동하고 있는 것이죠. 다음으로 넘어가 두 번째로 유재석은 어떻게든 말로 하려는 성향이 강하다는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불도저 식 행정이 행해지고 있는 이 나라에서 대중은 강경책 보다는 유화책을 더 선호하는 상황입니다. 몇몇 특수한 상황을 제외 하면 말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언제나 차분한 말투와 정확한 내용 전달을 주 무기로 사용하는 유재석은 당연히 대중에게 사랑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번 출연료 문제도 최대 수 개월 동안 기달려 오다가 어쩔 수 없어 이런 조치를 취한 것인 것을 보면 알 수 있죠.


또 몇 가지 더 이야기 하자면 유재석은 진정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사람인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유재석은 함께 무한도전을 이끌어 나가고 있는 박명수 등과 함께 매해 수입의 일부를 아름다운재단에 기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유재석의 요구로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몇몇에서는 최소 수 천 만원에서 최대 수 억원에 달한다는 예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자신들 이익 챙기기 바쁜 이 나라의 사회에서 유재석은 역으로 자신의 능력으로 열심히 일해 번 돈을 사회에 일정 부분 환원하는 것이죠. 이외에도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고 있는 유재석의 선행도 여러 이유 중 하나의 이유입니다.

이처럼 유재석은 그 어떤 연예인, 정치인, 스포츠 스타보다 더 깨끗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연예 지망생이 '같이 방송을 하고 싶은 연예인은?'이라는 설문 조사에서 유재석을 압도적으로 지지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정말로 인터넷에는 비난만 넘쳐나고 있지만, 유재석에 대한 기사를 보면 훈훈한 말 뿐입니다. 정말로 경이롭지 않을 수 없습니다. 다른 연예인, 특히 몇몇 사회 지도층들이 이런 것을 배웠으면 합니다. 지금 유재석은 현빈의 유행어처럼 사회 지도층으로서 모든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어찌 돈을 밝힌다고 욕 할 수 있고, 비난 할 수 있을까요? 앞으로도 유재석의 왕성한 활동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