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금으로부터 1년여 전. 거대 걸 그룹으로 성장한 티아라에게 다시는 떠올리고 싶지 않은 큰 시련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이러한 아픔은 지금의 티아라를 만들어줬죠. 논란 당시에는 많은 대중이 티아라를 비난했지만 지금은 그녀들의 노래에 열광하고 있고, 티아라가 보여주는 성적 또한 1년여 전과 비교해 보았을 때 확연하게 달라진 것이 보입니다. 어떻게 보면 일전에도 말한 것과 같이 티아라는 논란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데 도가 튼 걸 그룹이 아닌가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이번 논란은 좀 심한 듯 하네요.

방송 전부터 논란이 되었던 티아라의 보좌관 생활 모습이 공개 되면서 논란은 더욱 더 가열 되어가고 있는 양상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논란이 이전의 논란과는 확연하게 다른 큰 문제인 이유는 이전의 논란과는 진행 패턴이 다를 뿐만 아니라 논란에 대한 대중들의 반응이 전보다 훨씬 과격 해졌기 때문인데요. 지금까지 있었던 티아라에 대한 논란을 살펴보면, 티아라를 지지했던 측과 비난했던 측이 첨예하게 대립 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티아라의 '정치놀음' 논란에 대해서는 비난하는 측이 앞도적으로 많죠.


이와 같이 티아라에 대한 비난 여론이 압도적으로 많은 이유는, 티아라가 넘지 말아야 할 강을 넘었기 때문입니다. 아이돌 문화는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넘어갈 수 있지만 정치와 연예는 절대 만나지 말아야 할 금지된 사랑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이 둘이 만나는 순간 연예인은 연예인으로서의 이미지를 모두 잃어 버릴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너나 할 것 없이 정치권을 비판하는 현 상황에서 청렴도가 높기로 소문난 해외 국가들처럼 정치인과 연예인 모두 윈윈 하기를 바라는 것은 허상에 불과합니다. 성공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죠.

지금 티아라에게 중요한 것은 논란이 아니라 모두가 납득 할 만한 성적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티아라는 이번 논란으로 모든 기회를 박탈 당할 것이 안 봐도 뻔합니다. 1%의 회복 가능성마저 이번 논란으로 사라질 위기에 직면해 있는 것이죠. 제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는 티아라의 주 팬 층이 20~30대이기 때문인데요. 이런 팬층이 이유인 이유는 그들은 정치인을 미워하기 때문입니다. 정치에 무관심 하다고 해도 인터넷 문화에 익숙한 그들은 현재 티아라와 연관 되어있는 정치인들을 무척이나 싫어하기로 소문이 나 있죠.

또 정치에 대한 대중의 반감을 고려해 보았을 때 티아라는 이전과의 논란과는 확연하게 다른 수위의 비난을 받을 것입니다. 안 그래도 요즘 여러 논란이 겹쳐 망가질대로 망가져 있는 이미지에 더 큰 오점을 남기는 것이죠. 쉽게 말해 불난 집에 기름을 붓는 꼴인 것입니다. 티아라에 대해 관심조차 없던 사람들이 관련 기사가 연예 섹션을 넘어 사회, 정치 분야까지 쏟아지니 당연히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고, 현 대중의 심리를 고려해 보았을 때 티아라는 자신들에게 관심조차 없던 연령층에게 까지 비난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에 대한 회의적인 시선도 적지 않음을 잘 압니다. '방송 기획의 일부를 가지고 티아라에 이런 것을 접목시켜 비난할 필요가 있나?'라는 여론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런 논리가 통하기엔 지금 대중은 너무나 흥분되어 있는 듯 한 모습입니다. 티아라에 대해 그 동안은 찾아 볼 수 없었던 각종 욕설이 난무하고 있는 상황이고, 비난 여론은 잠잠 해질 조짐이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티아라가 각종 논란에 대해 잘 선방해 온 듯 하지만 이번 논란은 티아라가 홀로 감당하기에는 너무나 큰 짐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엇보다도 이번 논란이 티아라에게 큰 짐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이번 논란에 대해서는 해명조차 할 수 없다는 데 그 이유가 있습니다. 대중이 잘 알지 모르는 사안이라면 어떻게든 언론을 이용하여 잠재우겠지만, 이미 전파를 탄 내용을 가지고 이를 비판하고 비난하는 것은 시청자의 자유이기 때문에 으름장을 놓을 수도 없는 상황이죠. 매번 잘 해오다가 이런 논란이 터질 때마다 각종 욕과 비난을 들어야 하는 티아라를 보니 정말로 안타깝습니다. 지상파 방송에서 시청률이 30%가 넘는 프로그램도 아니고, 케이블 방송의 작은 방송 하나 때문에 그 동안 노력끝에 쌓은 모든 이미지를 날려 버린 것 같아 씁쓸함은 더욱 더 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