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말 해도 너무한다는 생각이 든다. 많이 바뀌었다고 해도 사회 깊이 박혀있는 고정 관념은 깨지지 않았고, 이러한 황당한 고정 관념은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인 조회 수를 자랑하고 있는 2NE1을 망치고 있다. 외모에 대한 대한민국 국민들이 생각하는 외모 지상주의 말이다. 이 나라 연예계에서는 비주얼이 안 되면 무엇이든 안 된다는 식인 듯하다. 가수면 노래를 잘 해야하고, 배우면 연기를 잘 해서 인정받는 것이 아니라 예쁘면, 몸매가 날씬하면, 몸이 근육질로 되어 있으면 인정받는 듯하다. '얼굴로 점수를 먹고 들어간다'라는 말이 있기는 하지만, 전 세계 트렌드가 가창력으로 승부를 보는 데도 국내 연예계는 반대로 가고 있다.


본래 가수에게 비주얼은 필수적인 존재가 아니었다. 못 생겨도 노래를 잘 부르면 인정받던 시기도 분명히 존재했었다. 그러나 걸 그룹들의 홍수 속 점점 대중들의 이목은 누가 더 예쁘고, 누가 더 날씬하고, 누가 더 글래머스러운 몸매를 가지고 있냐에 쏠리기 시작했다. 연예계 트렌드가 이렇게 흘러가다 보니 점점 비주얼이 다른 경쟁 상대들에 비해 뒤떨어지는 걸 그룹들은 걸핏하면 비난의 대상이 되곤 했다. 지금 2NE1이 딱 이 꼴이다. 노래도 좋고, 그녀들이 무대에서 보여주는 모습 등 그 어느 한 부분 부족한 부분이 없어 보이지만 몇몇 언론들과 네티즌들에게는 비주얼이 딸린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맹폭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비주얼이라는 외관적인 것이 가수들에게 가장 필수적인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를 잡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외모와 몸매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이 말을 백 번 해봐야 "너는 떠들어라 난 갈 길대로 갈 거다"라고 답하겠지만, 반드시 한 번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 그것은, 2NE1이라는 걸 그룹은 그룹이 결성 될 때부터 비주얼로 다른 걸 그룹 등 경쟁 상대들과 겨룰 생각과 계획을 가지지 않은 걸 그룹이라는 점을 미리 알고 나서 그녀들에 대한 비주얼을 봤으면 한다라는 것이다. 주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보면 2NE1 멤버 누구누구의 얼굴이 어쩌네 하면서 2NE1의 외모를 비하하는 게시물을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는데, 그런 게시물을 볼 때마다 "왜 꼭 비주얼만 가지고 그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은 생각을 하는 이유는 2가지이다. 첫번째는 2NE1의 안티 팬들은 다른 것을 아무런 말도 안한 채 소위 말하는 '오크녀'와 비슷하게 생겼다는 외모를 가지고 비난하고 있다라는 것이고, 두번째는 2NE1은 애초부터 비주얼로 다른 걸 그룹 등 경쟁 상대와 경쟁을 하려고 하지 않았다는 걸 그룹이라는 이유에서다. 2NE1에 대한 기사를 읽어보고, 그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을 보려 댓글 창을 펼치거나 보는 순간 대한민국 네티즌들의 수준을 단 한 순간에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게 된다. "오크 같다!", "얼굴도 못 생겼으면서, 소녀시대, 카라 등 비주얼 있는 걸 그룹들이 해외 나가니 빈집털이 하냐?"라는 댓글들뿐이다.


물론 외모를 걸 그룹을 평가 할 때 비주얼을 최우선으로 하는 이들에게는 이렇게 비춰질 수도 있음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현재 악플러들이 2NE1에 대해 비난을 하고 있는 이유는 단 한 가지인 '비주얼' 때문이다. 가수라면 노래가 좋고 나쁘네에 대해 냉정한 평가와 함께 비난을 받아야 하는 게 당연한 일이지만, 지금 악플러들은 2NE1의 외모를 까면 2NE1을 팬덤을 비롯한 같은 소속사에 속해있는 타 아이돌 그룹의 팬덤까지 대대적인 반박을 하는 것을 마치 재미있게 짜여진 시나리오처럼 보고 있는 모양 세다. 2NE1을 소위 말하는 까기(비난)를 할 말한 소재가 없으니 외모로 태클을 거는 듯하다.

정말 한심하지 않을 수가 없는 유치뽕짝의 비난거리인 것이다. 만약에 2NE1이 다른 걸 그룹들처럼 노래보다는 비주얼로 승부수를 띄워 남성들에게 주목을 받고 지금의 소녀시대처럼 대 성공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면, 이런 글을 쓰는 내 자신도 한심한 것이다. 하지만 언제 2NE1 멤버 전원이 걸 그룹들이 주로 입는 짧은 의상을 입고 무대에 오른 적이 있나? 있다해도 그것은 박봄 등 몇몇 멤버에 국한 되어 있고, 대부분 2NE1이 무대에 설 때는 자신들의 가창력을 의상 등에 신경 쓰지 않고 마음 것 뿜어낼 수 있는 편한 패션을 선보였다. 끝으로, 악플러들에게 2NE1을 비난 할, 태클 걸 소재가 비주얼 밖에 없다라는 것은 어찌 보면 2NE1이 뛰어나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의미심장한 비난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며 유쾌하게 글을 접는다. 

글의 내용이 동감 되신다면, 손가락을 눌러주세요(비로그인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