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청자들은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이 웃음과 공익성을 선사하기를 바랍니다. 처음으로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컨셉을 가지고 방송을 시작한 ‘무한도전’이 시청률 30% 돌파라는 경이로운 신기록을 써내면서 방송계에는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컨셉을 가진 예능프로그램들이 쏟아지게 됩니다.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컨셉을 가진 예능프로그램들의 홍수 속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 제작진은 타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과의 경쟁에서 더 좋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제작진들은 새로운 컨셉을 찾아 나섰고, 그 해답으로 ‘웃음+공익성’을 찾아냈습니다.

반응은 폭발적이었습니다. 누리꾼들을 비롯한 시청자들은 ‘웃음+공익성’을 추구하는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줬습니다.
누리꾼들을 비롯한 시청자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웃음+공익성’을 추구하는 프로그램은 현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민 예능프로그램으로 거듭 나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MBC ‘무한도전’과 KBS ‘1박 2일’입니다. ‘무한도전’은 밤 몰래 불우이웃 집에 찾아가 쌀 등 여러가지 생필품을 기부하였고, 때로는 정치적, 사회적 문제를 부각시켜 누리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1박 2일’ 또한 전국 방방곡곡에 숨어있는 명소를 찾아내 프로그램 내에서 소개하고, 그 장소에서 할 만한 게임을 소개하여 ‘1박 2일’이 지나간 관광지를 명소로 만들었습니다.


‘웃음+공익성’이라는 컨셉이 대박을 터트리자, 신생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은 기존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이 보여줬던 공익과는 다른 방법으로 공익성을 부각 시킬려고 노력하고 있고, 기존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들은 기존 ‘웃음+공익성’이라는 컨셉의 비율에서 공익성이 자치하는 비율은 더욱더 높히면서 더 많은 웃음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헤메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자 입장에서 보면 지금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들이 보여주고 있는 지금과 같은 행보는 깨진 독에 물 붓기에 불과하다고 보입니다.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에서 ‘공익성’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청자들의 적극적인 지지가 필요합니다. 공익성을 추구하다가는 자칫 기존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이 추구하는 웃음을 잃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리얼 버라이어티의 공익성 추구에 대한 지지는 신뢰에서 나옵니다. 


시청자들은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을 신뢰하기 때문에 그들이 하는 행동이 공익을 위한 행동이라고 보고, 웃음이 별로 없었던 내용에서도 좋은 기획이였다며 공익성을 추구하는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들은 이런 시청자들의 전폭적인 지지에 더 수준 높은 ‘웃음+공익성’을 보여주기는 커녕 오히려 신뢰를 더욱더 하락 시키는 논란을 계속해서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지금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이 시청자들에게 보여주고 있는 신뢰도 수준은 바닥입니다.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 대표주자 ‘1박 2일’은 가을 특집으로 진행한 독서 퀴즈에서 낸 문제의 답 중 오답이 있다는 논란에 휩싸였고, ‘1박 2일’과 비슷한 시간대에 방송하는 ‘패밀리가 떴다’ 일명 참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논란 속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에 대한 시청자들의 신뢰도는 더욱더 하락하고 있습니다.


신뢰가 황금 덩어리보다 귀하다는 한국에서 신뢰를 잃어 추락하는 프로그램들을 주변에서 잘 찾아볼 수 있습니다. 토요일 예능프로그램 시장에서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의 시초라고 불리는 ‘무한도전’의 아성을 넘나들던 ‘스타킹’도 계속되는 논란으로 신뢰를 잃어 결국 이제는 후발주자 ‘천하무적 야구단’에게 쫓기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지금 당장 신뢰를 잃는다고 하여 프로그램 전체의 시청률이 하락하거나 완성도가 하락하는 것은 아니나, 이와 같은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한다면 언젠가는 쓴맛을 보게 될 것입니다. 신뢰 없이 공익성을 추구하는 현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프로그램, 이대로 가다는 위험합니다.


    포스팅이 공감되신다면 한 RSS 추가를 해보세요 공짜입니다 ♥ ------클릭------▶ 


Daum 로그인은 포스팅이 공감가시면
클릭해보세요. TV속 세상의 글을 편리하게 보실 수 있어요.


★아래 초록색과 밑 파랑색의 숫자를 클릭해주세요~ 블로거를 즐겁게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