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영미 YG 합류

합류가 의미하는 것들


이번 안영미의 YG 엔터테인먼트(이하 YG엔터)의 합류는 단순한 합류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혹자는 한 개인이 회사에 들어가는 지극히 평범한 일을 가지고 왜 이렇게 확대 해석 하냐고 반문 할 수도 있지만 전체적인 그림을 놓고 봤을 때 이번 안영미의 YG 합류는 여러 측면에서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본다.



① 성장 가능성을 택한 YG = 이번 안영미의 합류는 YG의 노선이 무엇인지 확실히 보여준다. 이는 얼마 전 YG에 합류한 유병재와 안영미를 보면 이해할 수 있는 대목이다. 유병재와 안영미 모두 출중한 능력과 어느 정도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적인 인지도를 쌓은 연예인이라 하기에는 뭔가 2% 부족한 연예인들이다. 이런 이들을 영입한 것을 보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에 포커스를 맞춘 영입이라 볼 수 있다.




② 종합 기획사로 거듭나려는 YG = YG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최고 연예 기획사다. 객관적인 수치만 놓고 봐도 YG는 SM과 함께 우리나라 연예계에서 양대산맥을 이루는 연예 기획사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YG의 영업 분야는 가수, 연기자 분야에 국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런 점을 놓고 봤을때 이번 유병재에 이은 안영미의 영입은 YG엔터가 사실상 예능 분야에도 진출하겠다는 야망을 내비췄다고 볼 수 있다.



③ SM과는 다른 노선, 성공할까 = 이번 안영미의 영입으로 YG가 '성장 가능성'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는 점이 분명해졌다. 이에 비해 양대산맥을 이루는 SM은 국민적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여러 예능계 인물을 영입한 바 있다. 두 거대 연예 기획사가 서로 다른 노선을 택하고 있는 것이다. 성장 가능성에 포커스를 맞춘 YG가 과연 거대 예능계 인물을 보유한 SM과의 정면 승부에서 어느 정도의 승산 가능성을 보여줄지 매우 주목된다.




④ 대형화 되는 예능계 인물들 = 단순히 회사 측면 뿐만 아니라 연예인 개인에게도 이와 같은 대형 연예 기획사 행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상대적으로 대형 기획사는 방송사에 행사하는 영향력이 강력하기에 그동안 을의 위치에서 방송사의 지시에 따라야만 했던 예능계 인문들의 대형 기획사 행은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를 높여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방송사와 연예인 개인 간의 영역으로 여겨지던 예능계에 강력한 영향력과 자본을 가진 거대 연예 기획사가 개입되고 있다는 점은 분명 주목해 볼 만한 일이다. 지금 당장 거대 연예 기획사의 개입이 긍정적인 효과를 낼지 부정적인 효과를 초래할지 예상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다만 긍정적인 효과를 내기를 바래본다.


대중문화평론가 배철기(9cjfrl@hanmail.net)


글의 내용이 유익하셨다고 
생각하시면 아래의 ♡ 공감 을 눌러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