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떻게 생각하면 최근 1주일 간 인터넷 공간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이승기의 1박 2일 하차 이야기가 이승기와 1박 2일 양측 모두에게 피해를 입혔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바라 봤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이승기가 하차를 한다는 가정 하에 본 것이고, 다시 이승기의 하차가 연기 된 후 다시 한 번 이번 논란에 대해 접근하니 오히려 수혜자가 생겼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 주인공은 다름 아닌 1박 2일인데요. 이승기가 하차 한다는 가정 하에 바라 본 1박 2일은 엄청난 것을 잃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하차 연기로 표면적으로 들어난 이승기 하차 후 후폭풍은 사라졌으니 당연히 이득을 본 것입니다.

이 뿐 아닙니다. 조금 더 심도 있게 들어가 이번 이승기의 하차 이야기가 좋은 방향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조금 다른 시선으로 접근하면 이승기의 하차 이야기로 인해 1박 2일은 여러 가지에서 이득을 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첫 번째는 시청자들의 결집력을 재 확인하고, 다시 한 번 높혔다는 점입니다. 예능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떨어지는 이유는 2가지. 하나는 재미가 없어서이고, 또 다른 하나는 재미는 있으나 시청자들의 결집력이 예전에 비해 떨어졌다는 데 이유가 있습니다. 1박 2일이나 무한도전 같은 경우엔 재미가 없다기 보다는 하도 오랜 기간 동안 방송을 하다보니 시청자의 결집력이 예전에 비해 떨어진 게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승기의 하차 이야기로 하여금 1박 2일은 다시 한 번 시청자들의 결집력을 재 확인하고, 조금은 나태해졌다고 할 수 있는 시청자들의 충성도를 다시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잠시 1박 2일을 떠나 있던 시청자들이 인터넷 공간에서 뜨거운 감자가 된 이승기 하차설에 대한 이야기를 보면서 다시금 1박 2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은 주요 커뮤니티 사이트를 돌아보면 쉽게 확인 할 수 있는 사실입니다. 또한 이와 연관되어 최근 이슈에 목말라 하는 1박 2일에게 이승기의 하차설은 매우 중요한 화제 거리입니다. 시청률은 아직도 국내 방송사 중 최정상급에 있지만 화제성은 예전이 비해 확연히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이승기의 하차설이 좋게 보든 나쁘게 보든 다시금 1박 2일이 대중의 화제가 되게 한 점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예능프로그램에게 있어 시청자 결집과 함께 중요한 것이 화제성인데, 비슷비슷한 포멧으로 초반 같이 폭발적인 반응을 못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승기의 하차 이야기는 어찌보면 진부한 이야기였지만 하차 공식화까지 간 이승기의 하차 이야기는 수많은 대중의 이목을 집중 시키기에 충분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무엇보다 이번 이승기의 재 합류로 1박 2일 제작진은 그 동안의 부정적 이미지의 상당 부분을 씻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이승기의 하차 연기는 1박 2일에게 큰 수익 같은 존재입니다.


그 동안 1박 2일 제작진은 MC몽 사건으로 인해 엄청난 이미지 손실을 입었었습니다. 병역 비리 논란이 뜨거워지면서 MC몽의 하차가 강력하게 주장 되었지만 그 때마다 1박 2일 제작진은 대중의 요구를 거부해왔습니다. 정확한 수사 결과가 밝혀지기 전에는 하차 시킬 수 없다는 주장을 수 십번 반복 하면서 대중의 비난을 한 몸에 받았었죠. 그로 인해 1박 2일 제작진의 이미지는 프로그램의 인기에 비하면은 초라할 정도의 이미지였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에서 1박 2일 제작진의 요청과 이승기 자신의 잔류 의사를 밝힌 만큼 제작진의 권유가 통했다는 게 현재의 여론입니다. 즉 협상에서 성공적인 효과를 거둔 것과 같다는 것이죠.

이로 인해 부정적으로 보이던 이승기의 하차설과 1박 2일에게 또 다른 동정 여론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이는 대규모 옹호 여론으로 바뀌고 있는 모양세입니다. 결국 1박 2일과 이승기는 한 바탕 소동으로 부정적인 이미지를 얻기 보다는 오히려 더 긍정적인 이미지를 얻었다는 것이죠. 물론 이승기가 그대로 하차를 했다면 이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는 기대 할 수도 없었을 것입니다. 어떻게 되었든 이승기가 군 입대 전까지 1박 2일에 계속 출연하기로 한 만큼 1박 2일은 앞으로 최소 몇 개월은 아무 걱정 없이 방송을 제작해도 괞찮을 듯 합니다. 의리를 지킨 이승기. 이로 인해 이득을 본 1박 2일. 앞으로도 좋은 활약을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