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점점 더 선정성 논란에 대한 규제에 대한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성폭행 발생 등을 미연에 방지한다'는 이유로 '선정성 논란에 휩싸일 만한 의상을 미리 규제한다'는 말과 그가 의도하는 바는 좋다. 하지만 모든 걸 그룹을 대상으로 하는 것도 아니고 몇몇 특정 걸 그룹을 상대로 의상의 문제를 들이대며 의상 교체를 강요하는 행동은 옳지 않다고 본다. 지난 12일 소녀시대와 함께 일본에 진출하여 눈에 띄는 활약을 보여주며 국내외에서 종횡무진 뛰어난 활약을 펼치고 있는 걸 그룹 카라의 신곡 'Jumping'에 입고 나오는 의상이 '너무 야하다'는 이유로 교체 된다는 소식이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면서 곳곳에서 갑논을박이 오고갔다.

몇몇은 '걸 그룹의 의상이 너무 야한 것이 사실이다'며 걸 그룹의 의상 규제에 환호를 보내고 있고, 또 몇몇은 '지금 시대가 어느 때인데 80년대 식 사고로 의상을 규제하려 하냐' 식의 반응을 통해 방송사들의 의상 규제에 반대 입장을 표하고 있다. 나는 걸 그룹 의상 제한에 부분적으로 찬성한다. 그러나 이번 카라의 선정성 논란을 둘러싼 방송사의 규제에는 그 의도와 기준이 뭔지 뚜렷하게 알 수 없기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대부분 지상파 방송을 비롯한 케이블 방송사들의 음악프로그램을 시청하는 연령대가 어린 나이대의 시청자들이기 때문에 과하다면 규제를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번에 불거진 걸 그룹 카라의 선정성 논란을 둘러싼 의상 규제 같이 의상을 규제하는 이유는 도저히 이해 할 수 없다. 다른 걸 그룹은 카라보다 더 한 의상을 입고 나오는대도 그 그룹은 아무런 규제 없이 왕성하게 활동 중인데도, 유독 왜 카라에게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 지 그 의도를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카라의 팬임을 떠나 이번 카라의 의상 규제는 결국은 '선정성 논란에 대해 미연에 방지 하겠다'는 방송사들의 생각의 최대의 허점을 들어 냈다고 할 수 있다.

결국에는 걸 그룹 카라는 이런 방송사들의 안일한 선정성 방지 프로젝트의 피해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러기에 더더욱 이번 카라의 선정성 논란은 이해 할 수 없다. 물론 일률적으로 모든 걸 그룹에게 의상을 맞춰 입고 나오라고 말하는 의도가 아니다. 다만 이번에 카라가 선정성 논란에 휩싸인 것을 가만히 두고 보면서, 방송사들도 결국에는 자신들의 입맛에 맞춰 특정 걸 그룹은 봐주고 있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 쓸쓸함이 들 뿐이다. 왜냐하면, 카라의 의상은 다른 걸 그룹들도 아무런 규제 없이 입고 나오는 의상과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에 방송사들의 특정 연예 기획사 걸 그룹 봐주기에 대한 의혹은 더더욱 증폭되고 있는 듯 하다.

또한 걸 그룹 카라가 선정성 논란에 휩싸이게 된 가장 큰 이유, 뮤직비디오에 대해서도  선정성 논란에 휩싸일 만큼, 그렇게 과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다. 물론 카라의 뮤직 비디오를 어떻게 보는 가에 따라, 어느 연령대에, 어느 환경에서 자랐는가에 따라 카라의 신곡 'Jumping' 뮤직 비디오를 보면서 느끼는 바가 다르겠지만, 내가 느낀 카라의 Jumping의 뮤직 비디오가 선정성 논란에 휩싸일 만큼 과하다고 보지 않는다. 다른 걸 그룹에 비해 섹시미를 강조하는 카라의 특성을 고려해 보고, 의상, 그리고 그에 부합하는 퍼포먼스 등을 총 고려해서 생각해 본다면 카라의 의상이 선정성 논란에 휩싸일 이유는 그 어디에도 없다고 본다.


물론 보수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봤다면, 현재 많은 여성들이 입고 있는 의상을 접한 지 오래된 사람이 봤다면 '야하다'는 생각을 느꼈을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 거리에서 수많은 여성들이 입고 다니는 의상에 비해서 카라가 입는 의상은 그리 과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것이, 선정성 논란에 대한 정확한 기준도 없이 카라에게 '의상 교체'를 강요하는 그런 상황이 씁쓸하게 느껴지는 이유이다. 제발 이제는 조금 더 널린 생각을 가지고 선정성 논란에 대해 접근 했으면 한다. 선정성 논란으로 신인 걸 그룹도 아닌 카라가 얻는 것은 단 하나도 없고, 선정성 논란으로 피해를 입는 것은 그녀들과 팬들임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내가 본 우리나라의 선정성 논란에 대한 시각은 너무 편협하다고 생각한다. 왜 이게 선정성이 있는지에 대한 설명은 없고 단 몇 사람이 주장하면 그것이 선정성 논란으로 발전하고, 그것 때문에 걸 그룹이 욕을 먹고 있다. 그녀들의 퍼포먼스에 환호 하면서 왜 유독 키보드 앞에 서면 그녀들을 비판하는 지 이해 할 수 없다. 엉뚱한 방송사들의, 카라에게만 엄격한 잣대로 인해 선정성 논란에 휩싸이게 되고, '선정성 걸 그룹'이라는 오명을 쓰게 된 카라. 명확한 기준 없이, 자신만의 시선으로 카라를 비판하기 보다는 선정성 논란의 기준이 무엇인지 그것부터 먼저 정확히 정했으면 한다. 이러다가는 모든 걸 그룹들이 선정성 논란에 휩싸이고, 엉뚱한 수식어를 달아 '걸 그룹 = 선정성 논란 가수'라는 수식어가 성립 될 날도 멀지 않는 듯하다.

글의 내용이 동감 되신다면, 
손가락을 눌러주세요(비로그인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