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아이돌들의 입에서 나오는 발언의 파급력이 강해지면서 아이돌에게도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과 그 교육을 얼마나 잘 받았는지에 대해 평가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얼마 전 일본 한 방송에 출연하여 '가장 좋아하는 일본 음식이 뭐냐'는 질문에 '야키니쿠'라고 답한 소녀시대 제시카의 발언 논란 등을 비롯해서 초등학교 수준의 기초적인 상식 조차 모르는 듯한 아이돌에 대해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이 필요 하다는 요구인 것이다. 실제로 아주 간단한 MC의 질문에도 대답을 못 하는 아이돌이 허다한 게 사실이다. 방송에 나오는 사람이라면, 최소한의 지식은 있어야 한다는 대중들의 요구가 반영 된 것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대중의 요구처럼 아이돌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강제 교육 이행과 정기시험이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그것은 현 한국에서는 절대 불 가능한 일이다. 아이돌에게 일정 기간을 두고 시험을 보라고 하면 아이돌의 지식 수준이 높아질 것이고, 많은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아이돌의 지식 수준이 높아지는 만큼 방송의 질도 높아 질 수 있다는 기대를 할 수도 있지만 현재로서 아이돌이 정기시험을 치룰 이유는 단 하나도 없어 보인다. 무엇보다 안 그래도 엄청난 스케줄을 소화 하고 있다고 국회를 비롯한 대중, 그리고 심지어 팬들에게도 비난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 연예 기획사들이 이들을 어떤 이유로 공부 시킬 지 의문이다.


물론 아이돌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요구하는 것은 대중들이 할 수 있는 옳은 요구 중 하나다. 아무리 캐릭터라고 해도 심각할 정도로 기초 지식마저 가지고 있지 않은 아이돌이 많은 상황에서 10~20대들의 롤 모델이 되고 있는 아이돌에게 기초적인 지식조차 없다면 그것은 아주 큰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럼에도 나는 아이돌 정기시험 논의 자체를 반대한다. 반대하는 이유는 이러하다. 첫 번째는 아이돌에게 일정 수준 이상의 지식을 요구하는 것은 결국에는 공부를 하라는 것과 다름없는 요구다. 이처럼 아이돌에게 공부를 강요하는 것은, 결국에는 아이돌이라는 직업의 특수성을 무시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

몇몇 특수한 케이스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아이돌 지망생은 애초부터 공부를 포기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이돌로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평균 3~4년의 연습생 생활을 거쳐야 하는 현재 관행 상 학창 시절에서 공부를 한다는 것은 현실 불가능 한 일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아이돌 지망생들을 비롯한 아이돌은 공부에는 많은 관심을 두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돌에게 공부를 강요 한다는 것은 직업의 특수성을 무시하는 것이며, 앞에서도 말했던 것과 같이 조금만 한 지식 요구에 아이돌을 망칠 수 있는 지름 길일 수도 있다. 두 번째로 정기시험 논의를 반대하는 이유는, 여기에는 대중의 이중성이 있기 때문이다.


대중들의 이중성을 두 번째 이유로 든 이유는, 아이돌에게 공부를 요구 한다면 그 만큼 많은 대중들이 원하고 있는 아이돌의 '가창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대중들은 아이돌에게 퍼포먼스로 승부를 보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가창력으로 승부 보기를 원하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에게 공부를 강요하는 것은 아이돌에게 심각한 스트레스를 줄 수도 있다. 물론 둘 다 하면 금상첨화겠지만, 하루에 많은 스케줄을 소화 하고 걸핏하면 외국으로 출국하는 상황에 있는 아이돌에게 두 마리 토끼를 잡으라는 것은 솔직히 과한 요구로 보인다. 또한 대중들의 이중성이 특히 이 부분에서 부각되는 이유는 대중들이 말하는 것과 반대이기 때문이다.

현재 대중들은 '한 우물만 파자' 식이다. 공부를 하던, 아니면 어린나이부터 기술을 배워 적은나이에 사회 활동을 하던 지 어느 것이든 하나만 죽자 살자 해서 잘 살아보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돌에게 공부를 요구하는 것은 많은 대중들이 말하고 있는 것과는 다소 차이가 있는 요구라고 생각 된다. 물론 아이돌이 지식까지 겸비한 아이돌이라면 더할나위 없이 좋다. 그러나 현재로서 현실 불가능한 것을 강제로 실행하기를 요구하는 것은 더 큰 후폭풍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무엇보다 아이돌에게 강제로 교육을 강요하는 것은 아직 시기상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논의를 반대한다.

글의 내용이 동감 되신다면, 
손가락을 눌러주세요(비로그인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