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가요계가 불황이어서 그런다고? 2PM의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1위를 두고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2PM 팬들이 2PM을 옹호 하겠다고 내놓은 변명 중 하나다. 인기 가수들의 활동이 뜸한 상황에서의 컴백이기 때문에 충분히 2PM은 1위를 할 수 있다는 소리다. 그러나 이를 보는 입장에서 2PM 팬들의 변명은 궁색하기 그지 없다. 지금 2PM이 1위를 하는 이유를 도저히 나는 이해 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노래가 확 끌리는 것도 아니고, 컴백 1주일 만에 음악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의 돌풍도 아닌 상황에서 2PM의 1위에는 다른 이유가 있다고 본다. 그리고 고민해 낸 결과 찾아낸 이유가 바로 '소속사의 힘' 이란 이유다.

현재 2PM의 타이틀 곡인 I'll Be Back의 인터넷 음원차트 순위는 1주일 만에 1위를 차지했다고 하기에는 역부족인 게 사실이다. 대표적 인터넷 음원 차트인 멜론에서 2PM이 타이틀 곡 I'll Be Back의 주간 차트 순위는 10위다. 실시간 검색 순위에는 아예 등장 하지 않는다. 다른 인터넷 음원 차트인 벅스에서는 4위이며, 엠넷에서는 5위를 유지하고 있다. 그나마 소리바다에서는 3위, 도시락에서 2위를 차지하며 Big 3 안에 들었다. 그리고 가장 많은 음원 차트로 주목 받고 있는 싸이월드에서의 순위는 12위로 10위권에도 들지 못 했다. 이런 상황에서 2PM이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 차트에서 1위를 차지 한다라는 것은 이해 할 수 없다.


컴백 1주일 만에 1위를 하는 것은 노래가 엄청나게 큰 히트를 쳐야만 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2PM의 타이틀 곡의 성적은 2PM이 최고의 전성기를 구사 할 당시와는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물론 지상파 방송 음악 프로그램의 차트 순위가 여러 요소를 종합해서 발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 음원 차트 순위만 두고 2PM의 1위가 부적절 하다고 말하기에는 역부족 일 수도 있다. 하지만 최소한 몇 군데라도 1위를 하고 있어야 1주일 만의 1위에 어느 정도 납득이 가는 것이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현재 2PM의 타이틀 곡은 그 어느 인터넷 음원 차트에서도 실시간에서도, 주간에서도 1위를 차지 못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두고 누가 2PM의 1위를 인정 하겠는가? 물론 어디까지나 순위는 숫자 놀음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2PM이 많은 대중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가수로서, JYP란 거대 소속사를 지닌 가수로서 최소한의 공정성은 유지 한 채 활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한 해 수 만명의 가수 지망생들이 가수로서의 영광을 꿈꾸며 오디션을 보고 있고, 최근에 끝난 130만 분의 1인을 만들어 낸 슈퍼스타 K가 말해주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가수에 대한 꿈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그저 좋은 소속사만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이해 할 수 없는 순위를 차지 한다는 것에는 큰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룹 2PM 나쁘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거대 소속사의 눈치를 보며 거대 소속사의 가수가 컴백하면 기다렸다는 듯이 바로 1위를 주는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의 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몇 년 전부터 아이돌들의 활동이 왕성 해지면서 거대 소속사의 음모가 많은 이들의 주목을 받았지만 그 때마다 관계자들은 '그런 것은 없다'며 거대 소속사의 힘으로 1위를 하는 것은 꿈도 꿀 수 없는 일이라고 말 해왔다. 그러나 이번 2PM의 1위를 보면서 확실 해졌다. 이제 더 이상 새로운 소속사로서 1위를 차지하며 거대한 아이돌로 성장하는 것은 꿈도 꿀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을 말이다. 거대 소속사 가수가 아니라면, 음악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하는 것은 기적이라는 것도 말이다.

또한 이번 일로 얼마 전 세계 최초 100만의 조회 수를 기록한 2PM의 기록도 과장 된 것이라는 것을 깨닭았다. 이번 사건을 접한 후 관련 포스팅을 작성 하기 위해 각종 자료를 살펴 본 결과 2PM의 1위에는 엄청난 허점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2PM 팬들의 과장과 거대 소속사의 눈치를 보며 좋게 기사만 써주는 언론들로 인해 2PM이란 그룹은 심각하게 과장 되었다는 것이다. 이번 1위는 결국에는 2PM에게 득이 아닌 해만 되었다. 엉성한 1위가 더 큰 화만 부른 것이다. 1위는 대중들의 납득 할 수 있는 1위여야 한다. 그러나 2PM의 1위는 아무리 너그럽게 봐도 이해 할 수 없는 과장된 1위라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글의 내용이 동감 되신다면, 
손가락을 눌러주세요(비로그인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