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다하다 이제는 국정감사에서도 걸 그룹에 대한 문제를 거론하고 있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의원들은 지나치게 어린 나이와 선정성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걸 그룹들에 대해 언급했다. 의원들은 왜곡된 직업관을 심어주는 것은 안 된다며, 우려를 표했다. 실제로 시간이 흐를수록 걸 그룹들의 평균 연령이 낮아지고 있고, 심지어 초등학생마저 걸 그룹이라는 수식어를 달며 짧은 의상을 입고 가요계에 데뷔하고 있는 상황이다. 물론 아직까지는 여러 가치와 맞물려 초등학생의 데뷔에는 많은 이들이 분노하고 있지만, 이가 언젠가는 없어질지 모르며, 상대적으로 나이가 어린 중학생의 데뷔에는 그렇다 할 쓴 소리가 없다.

지금 국정감사와 여러 언론들의 보도를 보면, 거의 대부분의 포커스가 앞에서 언급한 문제가 아니라 성상품화에 쏠려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짧아지는 의상과 걸 그룹들의 성상품화를 이용한 활동이 도를 넘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이러한 성상품화 문제를 두고 모든 역량과 포커스를 맞추기 보다는, 이런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진짜 이유를 언급하는 것이 지금 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닌가 싶다. 늘 결과에만 집착하다 보니 이런 사태가 일어난지를 모르지는 않을텐데 말이다. 지금 이러한 성상품화 논란이 대두된 진짜 이유는, 어린 여성들을 보호해야 할 대상이 아닌 자신들의 돈 벌이로 생각하는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예가 초등학생을 걸 그룹 멤버라고 하며 가요계에 데뷔시킨 모 걸 그룹 소속사의 대표다. 상식적으로 초등학생이 섹시 컨셉을 내세우며 걸 그룹 활동을 하는 것을 도저히 이해 할 수가 없다. 물론 관련 관계자는 "초등학생이어도 실력이 좋으니 가요계에 데뷔 시킨 것"이라고 변명 아닌 변명을 하고 있지만, 관계자가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초등학생을 데뷔 시키지 않았을 것이다. "최소한 이 한국에서는 초등학생은 보호 받아야 할 존재인데, 이를 두고 짧은 의상을 입혀 무대에 올리는 것은 돈을 벌려는 수작이 아니면 무엇으로 설명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성상품화 보다는 너무나도 어린 나이가 진짜 문제인 것이다.

걸 그룹들이 무대에서 짧은 의상을 나서는 것은 퍼포먼스로 봐도 무관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 만큼, 일정 수준 이상의 나이가 되었으면 문제 삼지 않아도 된다고 본다. 그러나 아직 초등학생인 여성을 걸 그룹이라고 데뷔 시키는 것은 크나 큰 문제가 있지 않나 싶다. 국정 감사에서도 관련 걸 그룹 소속사 대표가 출석 했지만, 성상품화에 대한 이야기를 중점으로 다루었을 뿐 어린 나이에 데뷔하는 형태는 많은 말이 오가지 않았다. 어린 나이에 데뷔가 낳는 폐해가 한 두가지가 아닌데 말이다. 어린 나이에 데뷔를 하게 되면, 소속사와 관계자들에게는 돈 벌이로, 노이지 마케팅의 수단으로, 노예 계약의 수단으로 전락 할 수밖에 없다.


또 사람에게는 일생일대, 단 한 번뿐인 학창 시절의 기억을 단 하나도 간직하지 못 하는 큰 손해를 볼 수도 있다. 이 뿐만 아니다. 소속사 관계자는 그룹 멤버들이 학교에 잘 나가고 있다고 말하고 있지만, 과연 이들이 진정으로 학교 수업에 열심히 임할 수 있는 입장인지도 궁금하다. 또한 과연 이들이 너무나도 어린 나이에 성을 담보로 활동을 하면서 자기 홀로 설 수 있는 의지력과 도전 정신도 얻을 수 있을지 의문투성이다. 이처럼 어린 나이의 여성이 걸 그룹이라는 타이틀을 내걸며 가요계에 데뷔 하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훨씬 더 많다. 최소한 지금 대한민국 사회의 윤리와 기준, 그리고 대중들의 반응을 총 종합해서 보면 말이다.

지금 필요한 것은 겉으로만의 지적이 아니다. 의원들이 지금 국정감사에서 걸 그룹에 대해 문제를 언급하고 있는 이유는, 대중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한 마디로, 비난 여론을 잠재울려는 하나의 쇼에 불과한 것이다. 그들에게 과도한 요구일지는 모르겠지만, 이왕 하는 김에 이번 국정감사를 계기로 몇 살까지는 가요계 데뷔를 하지 못 하도록 하는 것이 어떨까 싶다. 이렇게 가다가는 유치원 생이 걸 그룹이라며, 짧은 의상을 입고 거대한 스케일 속에서 춤을 추는 날이 오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든다. 실력이 좋다면 가요계에 데뷔하는 것은 좋다. 그러나 어린 아이를 걸 그룹이라며 어린 나이부터 연습실에 감금 하듯이 해놓고, 강요적으로 훈련 시키는 것은 옳지 못하고, 지금 당장 해결 되어야 할 문제가 아닌 가 싶다.

글의 내용이 동감 되신다면, 
손가락을 눌러주세요(비로그인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