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외강내약라는 말이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강하게 보이나 속은 약함을 일컫는 말이다. 지금 예능 1박 2일이 딱 이 꼴이다. 겉으로 보기엔 1박 2일이 왜 많은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는지 이해 할 수 없다. 지난 주 방송의 시청률은 39%. 예능프로그램 최고이며, 방송 3사 일주일 동안 방송 시청률 랭킹에서도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방송 프로그램이 바로 1박 2일이다. 시청률이 40%에 육박 한다는 것은 많은 시청자들이 방송을 시청함은 물론, 방송이 재밌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음 주 방송을 기다리는 시청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러나 1박 2일은 겉과 속이 너무나도 다르다. 겉은 마치 뛰어 넘을 수 없는 산 같다.


하지만 그 속은 뭔가 모르게 엉성하다. 대충 방송을 해도, 시청자들의 여러 요구에도 방송만 제 시간에 내보내면 40%에 육박하는 시청률이 나온다고 해서 요즘 1박 2일은 너무나도 자아도취에 빠져 있는 듯하다. 이렇다 보니 예전에 볼 수 있었던 숨 막히는 진행과 후편이 기대되는 기대감은 사라진지 오래다. 하지만 이럼에도 1박 2일의 시청률이 높게 나오고, 많은 시청자들이 1박 2일을 보고 있다는 것은 부정 할 수 없는 사실인 만큼 1박 2일의 재미에 대해 언급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요즘 들어 너무나도 눈에 띄는, 더 많은 비난 여론만 자처하고 있는 1박 2일의 도를 넘은 언론 플레이(이하 '언플')에 대해 몇 자 적어 보고자 한다.



1박 2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라면, 요즘 들어 보이지 않은 변화가 일어났음을 눈치 챘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예전에 비해 가히급수적으로 늘어난 1박 2일 관계자의 입장 표명에 대해 담은 기사가 자주 주요 포털 메인에 노출 된다라는 점이다. 하루에 1박 2일 관계자의 새로운 인터뷰를 담은 기사가 2~3개씩 올라올 정도로 기사가 과도하게 많다. 물론 이가 좋은 일을 해서 많은 네티즌들이 이를 주목하고 있는 만큼, 항상 이슈를 쫓는 언론들이 이를 인터뷰를 했다면 문제가 될 것이 없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인터뷰 기사가 자기반성이라는 것을 모르는 자신들의 입장만 담은 인터뷰 기사라는 것에는 크나 큰 문제가 있다.

이가 왜 문제가 되냐 하면, 1박 2일의 이러한 기사가 비 호감을 자처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1박 2일의 자신들만의 입장을 담은 기사가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곳곳에 퍼져있는 1박 2일에 대한 비난 여론을 앞으로 끌어내는 데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도 요즘 들어 많이 진 1박 2일의 언플이 크나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우리의 옛말에는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다. 과하면 안 함만 못 하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지금 1박 2일이 되새겨 야 할 말이다. 지금 1박 2일의 언플은, 짜증만 더 유발한다. 절대 해명이라고 볼 수 없는, 비난 여론만 더욱 더 자극하는 자극제와 다를 바 없는 도를 넘은 언플이다.


시청자와 대화 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몇몇 소수 거대 연예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들의 의견만 내보내며 시청자들을 세뇌 시키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1박 2일은 언플은 자신들의 의견을 알리기보다는 오히려 더 많은 비난만 자처하는 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언플이라는 것이 어떤 입장에서 보는 가에 따라 달라지지만, 지금 1박 2일의 언플은 그 어떤 시선으로 접근해도 자신들의 의견만 주장하고 있는, 말 그대로 비 호감을 자처하기에 더할라위 없이 좋은 언플이다. 무엇보다 이 언플의 문제점은, 1박 2일 관계자들이 아직도 구시대적 발상을 가지고, 언플이면 모든 상황이 해결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전례가 말해주고 있는 언플의 부작용을 1박 2일 제작진들만 모르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1박 2일 제작진들은 문명과 단절 된 곳에서 언론을 통해서 겨우겨우 자신들에게 좋은 기사만 골라서 보면서 자기위안을 하고 있는 듯 보이기도 한다. 지금 1박 2일에게 필요한 것은 언론들을 통해 대형 포털에 기사를 송고하고, 이를 통해 시청자들을 설득하려고 하는 작업이 아니다. 지금 1박 2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들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공식적인 사과와 입장 발표다. 왜 굳이 여러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는 언론들을 통해 자신들의 입장을 전하려고 하는지, 잃는 것이 뭔지를 다시 한 번 생각 해 봤으면 하는 바람이다.

글의 내용이 동감 되신다면, 
손가락을 눌러주세요(비로그인 가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