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요 인기 예능프로그램들의 전직 멤버들이 군복무를 마치고 예능프로그램에 복귀하거나 새로운 멤버들이 투입되면서 인기 예능프로그램의 법칙으로 통하던 6인 체제가 붕괴되어 가고 있다. 기존 인기 예능프로그램 <1박 2일>과 <무한도전>은 6인 체제를 이루었으며, 또 다른 인기 예능프로그램 <패밀리가 떴다> 또한 6인 고정 멤버 체제에 게스트를 초대하는 등 기존 인기 예능프로그램들은 6인 체제를 고수해왔다. 그러나 <무한도전>이 한 때 유재석, 박명수, 노홍철, 정형돈 등 6인 체제에 길을 투입하면서 7인 체제가 공식적으로 시작 되었고, <1박 2일>의 원년 멤버 김종민이 소집해제 이후 곧바로 <1박 2일>에 복귀하면서 6인 체제는 붕괴 되었다. 이 후 예능계 곳곳에서는 6인 체제의 예능프로그램에서 7인 체제의 예능프로그램이 속속 등장하자 흐름에 맞춰 포멧을 변경하려는 제작진들의 모습을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7인 체제로 포멧을 변경하려는 예능프로그램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한 번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이 있는 듯 하다. 이 시점에서 한 번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바로 7인 체제로 과연 안정적인 예능프로그램 기존 포멧 운영이 가능한가이다. 아무리 인기 예능프로그램 <무한도전>에는 군복무 문제로 잠시 동안 <무한도전>에 하차하여 있던 '기존 멤버' 하하가 3월 달부터 투입되어 7인 체제를 이루게 되고, 윤아, 택연 등 새로운 아이돌 멤버들과 김원희, 신봉선 등 새로운 멤버를 투입하고 새롭게 출발하는 <패밀리가 떴다 2>에도 7명의 고정 멤버가 출연하게 된다고 해도 이들은 어디까지나 기존에 인기가 있었기 때문에 큰 탈이 없는 것이지 아무런 베이스도 없이 무턱대고 포멧을 변경한다면 오히려 화를 볼 수 도 있다. 

그렇다면 과연 7인 체제의 안정성을 A, B, C로 나눈다면 얼마 정도가 될까? 이는 7인 체제를 어떠한 측면에서 보는가,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의견을 표출하는 가, 혹은 개인이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등급이 달라지겠지만, 필자의 입장에서 보면 7인 체제의 안정성은 B 정도 인 듯 싶다. 필자가 6인 체제를 A 등급이라고 둘 때 7인 체제를 B 등급의 안정성이라고 주장하는 이유는 이러하다. 7인 체제가 안정성에서 B 등급인 첫 번째 이유는 포멧이 너무나도 빨리 급격하게 변경 되어 가고 있다는 점이다. 사람은 보수적인 동물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포멧의 예능프로그램만 시청하려고 하지 시사성 문제를 다루거나 이상한 이야기만 다루는 예능프로그램은 잘 시청하지 않으려고 한다. 무엇보다 문제는 왠만한 시청자은 포멧의 변화를 거부한다는 점이다. 김종민이 투입 될 때의 상황을 예로 들면 잘 이해가 갈 듯 하다.


김종민이 투입된다는 소식이 연예 언론들을 통해 알려진 후 인터넷 게시판에는 김종민의 복귀 문제를 두고 한동안 시끄러웠다. 기존에 예능계에서의 문제는 한 쪽으로 치우쳐져 여론이 형성 되었지만, 김종민의 복귀 문제만은 달랐다. 김종민 복귀 문제는 다른 문제와는 다르게 여론이 반반으로 나뉘어 한 쪽은 "원년 멤버이니 복귀가 당연하다"라고 주장하고였고, 또 다른 한 쪽은 "김종민의 투입은 6인 체제의 붕괴를 유발시켜 예능 프로그램 전체를 붕괴시킬 것"라고 주장하였다. 단 한 번의 멤버의 투입이 그것도 지금의 <1박 2일>이 있기에 가장 큰 공여을 한 김종민의 복귀 문제를 가지고 한 때 엄청 시끄러웠던 점을 생각 한다면 수 많은 사람들은 7인 체제를 반기지 않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다시 말해 6인 체제에서 7인 체제로의 포멧 변화가 자칫 큰 화를 일으킬 수 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이유는 그동안 '3vs3'으로 이루어진 예능프로그램 속 경쟁 구도가 깨졌다는 점이다. <무한도전>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기존에 <무한도전>은 멤버들 사이에 불화를 일으켜 추격전을 발생시켰고, 이를 이용해 사기꾼이라는 캐릭터를 만들어 큰 웃음을 선사하였다. <1박 2일>도 다를 바 없다. <1박 2일>도 멤버 6명을 OLD팀과 YOUNG 팀으로 나누었을 뿐 실제로는 '3vs3' 체제를 운영해 왔다. 이와 같은 대결구조는 멤버가 6명이였기에 가능했다. 그러나 7인이 되면 더 이상 이런 구조는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 다시 말해, 7명의 멤버 변화에서 나오는 '3vs3' 붕괴가 안정성에 해가 된다는 소리이다.

마지막으로, 필자가 제기 한 이유 2가지가 모두 부정적인데에도 7인 체제의 안정성을 B라고 판정한 이유로써는<1박 2일>이 최근 7인 체제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 2가지의 해가 되는 이유와 <1박 2일>의 7인 체제의 좋은 모습이 합해져 나온 B 등급. 이는 7인 체제를 어떻게 이용하는가에 따라 프로그램의 운명이 뒤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 ②에서 계속 - 바로가기]

*본 포스팅은 개인 창작물로써, 출처를 밝힌 스크랩만 허용합니다

댓글